개요
원래 '선지서'(예언서)라는 용어는 모세(신 18:15)나 드보라(삿 4:4)처럼 군서적, 사법적 지도력을 갖춘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였다. 이 용어는 또한 하나님을 만나는 신비 체험을 한 사람들과(민 11:24~29; 삼상 19:20~24; 왕하 3:15) 특별한 방식으로 하나님의 보호를 받은 사람들(아브라함, 창20:7; 시105:15) 참조)을 가키기도 했다.
왕정 시대에 선지자는 왕에게 충고를 하는 사람이었다(삼상 22:5' 사37:1~4; 렘 37:16~17). 때로는 그 수가 아주 많았다. 예를 들어 아합 시대에는 선지자가 400명이나 되었다(왕상 22:6).
초기의 중요한 선지자들(사무엘, 엘리야, 엘리사)은 어떤 저술도 남기지 않았다. 그들은 왕에게 충고를 해 주었고, 필요한 경우에는 반대로 했다(엘리야와 아합).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불순종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분명히 전한 사람들은 저술이 남아 있는 후대의 선지자이다. 그들은 왕에게뿐만 아니라 백성 전체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은 그의 백성이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기 위해 부름을 받은 사람들이다. 선지자 직분은 제사장이나 왕과는 달리 세습되지 않았다. 선지자는 다양한 직업에서 선택되었고, 하나님이 직접 지명하시므로 선택되었다(암 7:15 참조).
시간순서 활동표
예언대상 | 유다 | 이스라엘 | 니네베 | 바빌론 | 유다의 포로 | 에돔 | |
초기 예언자들 | |||||||
사무엘(상) | BC 1050~1000 | O | |||||
엘리야(왕상 17장~왕하 2장) | BC 875~848 | O | |||||
엘리사(왕상 19장~왕하 2~13장) | BC 848~797 | O | |||||
미가야(왕상 22장) | BC 849 | O | |||||
앗수르 시대 | |||||||
요나 | BC 770 | O | |||||
아모스 | BC 760 | O | |||||
호세아 | BC 760~730 | O | |||||
이사야 | BC 740 | O | |||||
미가 | BC 737~690 | O | |||||
바벨론 시대 | |||||||
나훔 | BC 650 | O | |||||
하박국 | BC 630 | O | |||||
스바냐 | BC 627 | O | |||||
예레미야 | BC 627~580 | O | |||||
다니엘 | BC 605~530 | O | |||||
에스겔 | BC 593~570 | O | |||||
바사 시대 | |||||||
학개 | BC 520 | O | |||||
스가랴 | BC 520~518 | O | |||||
요엘 | BC 500 | O | |||||
오바댜 | BC 500 | O | |||||
말라기 | BC 443 | O | |||||
(출처: 할레이) |
헨리 할레이/오희천, 오성현 옮김, <할레이의 성서핸드북 2019 2판>, 기독교문사 P. 393, 395
성경을 그냥 쭉 읽어가는 것도 좋지만 시간 순으로 읽는 것이 훨씬 더 흥미를 증가시키고 꾸준하게 읽을 수 있는 것 같다. 나는 예언서를 들어가기 전에 위의 표를 참고하여 다시 요나서부터 읽고 있다. 요나는 예언자들 중에서 특별한 케이스 이다. 특별히 이스라엘 주요 부대인 북이스라엘 및 남유다가 아닌 니네베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억지로 전하는 사람의 이야기다. 그의 성품과 행동은 너무나 인간적이어서 공감이 가고 하나님께서 깨우쳐 주시는 방법 또한 너무나 감동적이고 효과적이다. 앞으로 아모스를 읽을 텐데 더 많은 진리를 깨닫기를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