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자주찾아가서 보는 'etymoline' 사전을 통해 study의 어원을 살피고 이것이 성경에 어떻게 반영이 되었는지 훑어보았다.
1. 성경에 study라는 단어가 총 5번, 동사가 4번, 명사가 1번 쓰인다. (Young's 콩코던스 및 Blue Letter bible 참조)
2. 동사 study가 등장하는 곳은 잠언 15:28, 24:2, 살전1:11, 딤후2:15 이다.
-의로운 자의 마음은 대답하기 위해 연구(studieth)하느니라. 그러나 사악한 자들의 입은 악한 것들을 쏟아 내느니라.(잠15:28)
-이는 그들의 마음이 멸망을 연구(studieth)하기 때문이요, 그들의 입술이 위해를 가하는 것에 관하여 말하기 때문이라.(잠24:2)
-그리고 우리가 너희에게 명령하였던 대로 너희는 조용하기를 힘쓰고(study), 너희 자신의 임무를 행하기를 힘쓰며, 너희 자신의 손으로 일하기를 힘쓰라.(살전4:11)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나누어 너 자신을 하나님께 인정받은 자로서, 부끄러워할 필요 없는 일꾼으로서 나타내도록 공부하라.(딤후2:15)
3. 명사 study가 등장하는 곳은 전도서에 있다.
그런즉 나의 아들아, 이 말씀들로 더욱더 권고를 받으라. 많은 책들을 만드는 일은 끝이 전혀 없느니라. 그리고 많은 공부는 육체를 피곤하게 하느니라.(전12:12)
4. 위의 다섯 구절 중 성경을 공부하라는 말씀은 오직 딤후2:15에만 있다. 성경 전체에서 말이다. 이 구절에 대해서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1) 진리의 말씀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너 자신을 하나님께 인정받은 자로서, 부끄러워할 필요 없는 일꾼으로서 나타내도록
2) 공부의 방법: 바르게 나누어
공부의 이유에 대해서는 너무나 잘 알겠다. 하지만 바르게(rightly)라는 단어는 더 조사해봐할 것 같다. 성경 어디에 등장할까? 창27:36, 눅7:43, 눅20:21에 등장한다.
-그에게 야곱이란 이름이 제대로 지어진 것이 아니니이까?(창27:36)
-네가 옳게 판단하였노라(눅7:43)
-당신께서 올바르게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는 것을 우리가 아나이다.(눅20:21)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rightly는 제대로, 옳게, 올바르게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될 것이다. 마지막 누가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실제로 올바르게 말씀하고 가르치시는 분임을 사람들이 증언하였다. 예수님은 정말로 바르게, 올바르게, 제대로 가르치시고 말씀하신 분이시다.
5. 다음으로 나누라(divide)는 단어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데 그냥 나누는 것이 아니고 말씀에 대해서 나누라는 것이라서 어떤 말에 대한 나눔을 뜻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은 교육학의 아버지인 코메니우스의 말을 인용하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IX. 모든 것에 대한 지식이 정확하도록 사물의 구별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해야 한다. 하나의 깊은 의미가 다음과 같은 말에 담겨져 있다. 즉 잘 구별하는 자가 잘 가르친다는 말이다. 사물의 많은 수는 배우는 자를 압박하게 된다. 그것에 대하여 안전 대책을 취하지는 않을 때, 그는 혼돈하게 된다. 첫째로 하나를 해결한 다음에 다른 것에 이르는 질서, 둘째로 한 사물이 다른 것에서 분리되는 것이 어디서든지 분명하게 구별되도록 조심스럽게 주목하는 일이다. 그것만이 정확하고, 분명하며, 확실한 앎을 준다.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정일웅 역 266p.)
6. 종합해보면 study라는 것은 성경에서 힘쓰고 애쓰다는 것도 있지만 연구하다, 공부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특별히 말씀을 공부하라는 명령은 오직 딤후2:15절에만 나타나 있고 그것은 하나님께 인정받고 사람들에게 부끄러움 없는 일꾼이 되기 위해 하신 명령이다. 공부하는 방법은 바르게, 올바르게, 제대로 나눠야 하고 나눈다는 것은 잘 구별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