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표적인 알레르겐, 집먼지진드기 퇴치법

 

 매일 열심히 빨고 털고 청소를 해도 지금 베고 덮는 베개와 이불에 집먼지진드기가 수만 마리 살고 있다면? 침구류, 패브릭 가구, 장난감, 카펫류 등에 사는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질환을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 퇴치법을 알아보자.


Allergy-Place 특히 침실을 주의하세요!


 집먼지진드기는 집 안에 엄청난 수가 서식하고 있다.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해 특히 침구류, 카펫류, 패브릭 가구 등에 많다. 헨켈홈케어코리아 R&D 장호현 부장은 "집먼지진드기는 먼지 1g 속에 최대 1만 마리가 들어 있다. 침대에 1만 마리가 넘는 진드기와 200만 개가 넘는 배설물 덩어리가 들어 있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먹이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진 각질, 집 안의 먼지, 곰팡이 포자 등이다. 즉 사람 몸에서 떨어지는 피부각질 1g이 집먼지진드기 100만 마리의 하루 양식이다. 특히 침실에 많이 서식하는 집먼지진드기는 침대에 누웠다 일어나는 일상적인 행동에 의해 공기 중으로 날아가 먼지에 붙어 집안을 돌아다니며 최소 30분 동안 공중에 떠 있다가 커튼이나 휘장, 카펫처럼 집 안 곳곳에 내려앉는다. 집 안의 카펫은 특히 아이들에게 위험하다. 장호현 부장은 "집먼지진드기의 수는 3개월마다 5~8배 증가하므로 관리를 조금만 소홀히 하면 침실 곳곳이 집먼지진드기 서식처로 변한다"고 말했다.


집먼지진드지, 무엇이 문제일까?


 집먼지진드기는 거미강(거미, 응애, 진드기 등)에 속하는 동물로, 크기가 0.1~0.3mm로 아주 작다. 주로 인체에서 떨어진 피부각질, 식물섬유, 집 안의 먼지, 곰팡이 포자 등을 먹는다. 집먼지진드기는 물거나 침으로 찌르지 않고 질병을 퍼뜨리지 않아 그 자체는 전혀 해가 없다. 집먼지진드기의 배설물과 사체 잔해에 포함된 단백질의 한 종류인 구아닌(Guanine) 성분이 사람 피부에 닿거나 호흡기로 들어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한다. 

(아래는 이후 나오는 내용을 요약했다)



솔루션 1-실내 습도와 온도를 조절한다

철저하게 쓸고 닦기, 실내 습도와 온도에 따라 결정, 습도 55% 이상, 온도 25~30도 이상 고온다습한 환경. 공기 습도 조절 온도를 25도보다 낮게 유지


솔루션 2-매트리스, 침구 등을 자주 털고 햇빛에 말린다

집먼지진드기는 충격에 약해 이불을 두들기면 70% 내장파열로 죽음, 반드시 박에서 털고 말리며 베란다는 창문을 열고 턴다. 


솔루션3-진드기 구제용 침대 전용 제품을 사용

매주 차단 커버의 표면을 젖은 천으로 닦아내서 피부각질을 없애야 함. 진드기 살충제가 들어 있는 침구용 면 커버는 차단하지 못한다. 컴배트가 제거 시트 타입 의약외품을 내놓을 계획임. 


솔루션4-패브릭 제품 카펫류 자제한다

패브릭 가구는 되도록 가죽이나 비닐 커버의 가구로 교체, 천 인형은 침대 위에 두지 않는다. 침구류는 1주일에 1번씩 55도 이상 뜨거운 물로 세탁


솔루션5-깨끗한 환경 만들기를 생활화

먼지가 쌓이기 쉬운 가구나 선반 위는 최소 1주일에 2회 청소한다.


솔루션6-침구 전용 청소기 사용

부강샘스의 '레이캅', 한경희생활과학의 '침구 킬러'가 있음 


솔루션7-집먼지진드기 살충 제품을 쓴다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집먼지진드기를 없애는 효과를 식약청으로 인증받은 제품이 출시된다.(컴배트의 진드기싹 시트, 컴배트 진드기싹 스프레이형을 추천)


헬스조선 편집팀, <알레르기질환, 면역강화는 답이 아니다> P.32~33

 

 

"요즘 집에 집먼지진드기가 많이 있는 건지 집안에 비염이 끊이질 않는다 어린 딸도 비염이 자꾸 있어서 축농증 의심도 있고 하니 너무 걱정 되는 와중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나름 유용한 정보들이 많아서 참고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