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후 찰스는 사라가 천연두에 걸려 위험한 상태라는 슬픈 소식을 들었다. 차스가 급히 브리스톨로 내려가 보니 사라는 고통이 너무 심히 말도 못하는 상태였다. 의사는 이미 와 있었고 레이디 헝팅돈과 다른 신도들이 사라를 간호하고 있었다. 의사 미들톤은 찰스에게 병이 전염될지도 모르니 사라로부터 떨어져 다른 집으로 가서 피해 있으라고 말했다. 그러나 찰스는 이렇게 이야기하였다. "나에게 사라보다 더 중요한 게 뭐가 있단 말입니까? 나는 죽더라도 사라 곁에 있어야 합니다. 내가 사라를 내버려두고 다른 곳에 가 있는다면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일이 될 것입니다." 사라는 간절하게 찰스를 찾고 있었으며 찰스를 보자마자 큰 위로를 얻었다. 이때 조지 휫필드와 레이디 헌팅돈이 사라와 존을 위해서 간절하고 강력한 기도를 해주었고 다른 신도회 회원들이 연합하여 기도를 드렸다. 사라는 고열에서 조금씩 벗어났고 기적적으로 죽음의 문턱에서 되돌아왔다. 사라는 스무날 이상 이런 고통을 견디다 살아났다. 그런데 이때 런던에서 형 존이 죽었다는 잘못된 비보가 날아와 찰스는 또다시 런던으로 날아가 형이 해야 할 모든 일을 다 감당해야 했다. 존은 약 보름 후 건강을 회복하고 일어나 활동을 재개할 수 있었다. 형과 아내가 사경을 헤매고 있는 동안 찰스는 런던과 브리스톨을 오가면서 아내와 형 모두를 살리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였다.
며칠 후 찰스가 돌아와 사라를 보았을 때 사라는 천연두를 너무나 심하게 앓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전혀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얼굴이 변해 있었다. 행복한 결혼 생활 5년 후에 일어난 일이었다. 사라는 아직도 스물여덟 살 젊은 나이였는데 얼굴이 너무 많이 상해서 그 고운 피부와고상한 미모가 완전히 파괴되었다. 역병이 남긴 상처와 자국은 사라 얼굴의 젊은과 아름다움을 빼앗아 버렸다. 사라의 상한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절말적이고 비극적이었다. 사라는 생명을 구했지만서 그녀의 두 손을 꼭 잡고 이렇게 말해 주었다.
"당신의 미모를 잃어버린 것을 술퍼하지만은 말아요. 나는 당신을 여전히 더 많이 사랑해요."
사라는 이 말을 들을 때 죽음에서 부활하는 것 같은 빛을 보았고 위로를 얻었다. 사라는 얼굴이 변해서 그녀의 나이를 알아보기가 어려울 정도가 되었고 찰스와 나이차이를 구분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찰스는 사라에게
"이제 당신이 젋은 얼굴을 잃어 버렸기 때문에 늙은 남편과 함께 다닐 때 겪어야 하는 당혹스러움도 잃어버렸네요"
라는 농담(joke)을 말하기도 하였다. 찰스는 사라의 회복을 위해 기도하는 시를 지어 읽어주었다.
"주의 천사들은 그녀의 침상을 지키게 하시고
주의 손을 그녀의 머리에 얹어 주소서
주의 능력은 고통이 기쁨 되게 하시고
주의 사랑으로 그녀의 몸과 영혼을 치료하소서
매순간 믿음을 주시고 속죄의 피로 적셔 주시며
예수의 허리에서 흐르는 향유를 부어 주소서"
_김진두, <찰스의 생애와 찬송> KMC 중에서
훌륭한 하나님의 사역자들은 결혼을 안 했거나 결혼생활에 충실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매우 드문 케이스 인것 같다. 하지만 찰스 웨슬리는 성품이 형 존 웨슬리 보다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아내에게 대하는 모습을 보고 그의 사랑이 얼마나 따뜻하고 친절한지 알 수 있었다. 프란시스 쉐퍼라는 유명한 분을 알고 있을 때 그분의 아내가 쓴 글을 읽고 이 분은 참 신앙인이라고 생각했듯이 찰스 웨슬리 또한 그런 생각을 갖게 만든다. 존 웨슬리라는 유명한 사역자의 그늘아래서 잘 알지 못했던 그의 생애와 신앙과 찬송들을 잘 알 수 있는 책이니 꼭 한번 읽어 보셨으면 한다.